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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노태우 죽음을 애도할 수 없는 이유
김용택 | 2021-10-27 09:06:28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보내기    


10·26사태.... 독재자 박정희가 불귀의 객이 된 날, 12·12쿠데타의 주모자 노태우도 갔다. 노태우... 그는 누구인가? 우리 국민이 너무 착해서 그럴까? 아니면 착하기만 해서 그럴까? 박정희와 전두환의 폭압 정치도 세월이 지나면 용서해주고 또 잊고, 물태우로 위장한 노태우도 6·29선언이라는 속이구 선언에 속아 그를 13대 대통령으로 만들어 줬다. 무슨 꿍꿍이 속이 있어서일까? 그는 죽으면서까지 “나름대로 최선의 노력을 다했지만 그럼에도 부족한 점 및 제 과오들에 대해 깊은 용서를 바란다”는 유언 쇼를 남기고 떠났다. 착하기만 한 국민들은 또 그의 유언에 마음이 흔들려 노태우를 ‘국장’ 운운하고 있다.

살인강도가 훔친 돈으로 선행을 많이 하면 좋은 사람인가 아니면 나쁜 사람인가? 더불어민주당 대통령후보가 된 이재명은 문재인대통령과 나란히 박정희 묘역을 참배했다. 경제를 살렸으니 혁명이니 헌법 따위야 짓밟히든 말든 상관없는 일이 되는가? 일본의 총리가 야스쿠니 신사참배를 비난하면서 쿠데타의 주역을 참배하는 것은 옳은 일인가? 내일의 주인공이 될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배우는 교과서에는 ‘5·16은 혁명이 아니라 정변’이라고 했는데, 그들의 후예인 국민의힘은 그렇다치고 현직 대통령이라는 사람, 집권당의 대통령후보라는 사람이 박정희 묘역을 참배하는 모습을 아이들이 보고 무엇을 배울까?
 
박정희는 경제를 살렸으니 그의 업적을 찬양하고...? 노태우는 ‘대통령 직선제 개헌’과 ‘김대중 사면복권’ ‘지방자치 실시’..와 같은 ‘6·29 선언’을 한 사람이니 좋은 사람이고 국장을 치러야 하고 국립묘지에 묻혀야 한다? 정말 그런가? 대한민국 헌법 전문은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우리 대한국민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과 불의에 항거한 4·19민주이념을 계승하고,...” 이렇게 시작한다. 불의에 항거한 ‘3·1운동’과 ‘4·19민주이념을 계승’한다고 했지, 경제를 살린 ‘5·16 정변의 정신을 이어받는다’고 하지는 않았다.
 
민주주의는 인간의 존엄성과 자유, 평등을 바탕으로 모든 국민의 행복을 추구하는 세상, 최소한의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나라를 만들겠다는 제도다. 역사는 권력의 시혜를 받은 자들이 쓰는 게 아니라 피해자의 입장도 함께 반영하는 객관적인 기록이어야 한다. 그런데 박정희시절, 전두환시절, 노태우시절... 얼마나 많은 양심적인 지식인들이, 노동자가, 피눈물을 흘렸는가? 일제강점기 시절 민족을 배신하고 일제에 복무한 자들, 독재자, 변절자들의 시각으로 기록하면 정의로운 나라가 세워지는가? 기회주의자, 변절자, 권력에 아부해 출세한 자들이 정의를 위해 싸우는 사람들의 숨통을 조이는 나라에 민주주의는 어디서 찾을 것인가?
 
정의의 파수꾼이어야 할 검찰, 그 검찰 총수를 지냈던 자가 군사 반란의 수괴 전두환이 정치를 잘했다고 찬양을 하면 나라의 주인인 국민이 행복한 세상을 만들 수 있는가? 윤석열의 전두환 찬양을 욕하면서 박정희는 국립묘지에 묻혀 있어도 되고, 노태우는 국장으로 치르고 국립묘지에 안장해도 괜찮은가? 더불어민주당 송영길대표는 자신은 대표로 당선되기 바쁘게 박정희묘역을 참배해 놓고 윤석열의 전두환찬양을 두고 “광주시민을 총칼로 짓밟고 국민 인권과 민주주의를 유린하며 온갖 부정·비리를 저지른 전두환 5공 정치가 시스템 정치라면 히틀러·스탈린 정치도 시스템 정치라고 불러야겠나”고 했다. 그런 그는 왜 그런 박정희 묘역을 참배하는가?
 
<어둠은 빛을 싫어한다>

어둠은 빛을 싫어한다. 독재자들은 정의를 좋아하지 않는다. 그래서 헌법을 가르치지 않았는지 모르지만 우리 국민의 대부분은 헌법이란 법을 전공하는 학자나 변호사 판검사의 전유물로 안다. 헌법대로 하면 민주주의도 인간의 존엄섬성도 모든 국민의 행복도 가능하지만 그런 교육을 하겠다는 나선 교사들을 교단에서 몰아낸 사람이 노태우다. 1989년 “우리는 사랑하는 아이들에게 반교육을 할 수 없다”며 노동조합을 만들겠다고 나서자 노태우는 전교조 교사 1600여명을 교단에서 몰아냈다. 국가폭력으로 교단에서 내쫓긴 교사 1600여명은 32년이 지난 지금도 원상회복을 못한 채 병고와 가난에 시달리고 있다. 이를 두고 정의를 말할 수 있는가?
 
불의에 저항하다 불귀의 객이 된 영혼들은 영혼을 달래주지 못하고 국가폭력으로 불구가 된 사람들은 병마와 가난에 시달리고 있다. 32년 전 국가폭력으로 해직된 교사들의 원상회복도 못시키면서 정의를 말할 수 있는가? 삼청교육대에 끌려가 억울하게 죽어간 사람은 덮어놓고 교복자율화 정책이나, 통행금지 해제...를 했으니 정치를 잘했다고 할 수 있는가? ‘물태우’라는 가면, ‘보통사람’이라는 가면, ‘유언 쇼’를 남겼으니 그는 국립묘지에 안장되고 훌륭한 대통령으로 역사에 기록되어야 하는가?



본글주소: http://www.poweroftruth.net/m/mainView.php?kcat=2030&table=yt_kim&uid=1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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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일반농민  2021년10월27일 19시16분    
노태우 전대통령이 분명히 잘못한것 잇지요.12.12사태와 광주민주화운동 그런데 대통령이 되고 한중수교. 그리고 범죄와의전쟁 치안안정 경제정책및 농업정책 상당한 일을 했지요. 저는 노태우전대통령께서 광주5.18유가족및 망월동 5.18회샐자 묘역에서 진심으로 사과을 했으면 좋았지 않았을까. 생각이 들지요. 정부에서도 국가장으로 한다고 하지요.
(8) (-5)
 [2/3]   불초자  2021년10월28일 14시19분    
그렇습니다, 그 고견에 깊이 공감합니다.
피해 당사자로서 노태우의 사죄의 한 마디가 더욱 목마르셨을 것입니다.
아이들의 참교육을 위해 헌신해온 전교조가 아직도 민중의 사랑을 받지 못하고, 그 해직 교사분들이 백발이 다 되어 방황하고 있다는 현실이 못내 가슴이 아픕니다. 늘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한 인간으로서 그의 죽음은 애도합니다!
허나 국가 지도자들의 역사적 책임은 죽어서도 영원한 것입니다. 국가를 통치할 수 있는 권한은 책임과 의무를 다하라고 잠시 맡긴 민중의 준엄한 명령이기 때문입니다.
노태우 씨는 회고록에서 광주의 비극은 시민들이 유언비어에 현혹된 탓에 시작된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 거짓됨이 일단 본래의 자리로 돌아와야 합니다. 그것을 해야했던 유일한 사람이 노태우 그 자신이었지만, 그는 끝내 외면했습니다. 이제 남은 한 사람 그가 이것을 하리라고 보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전두환은 역시 회고록에서 같은 것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전남지역의 경찰관들이 소극적으로 진압했기에 시위가 폭동으로 변했다고 학살의 책임소재를 의도적으로 옮겨놓고 있습니다.
첫 단추가 제대로 채워져야 비로소 옷을 입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첫 단추가 아직 채워지지 않았고, 잘못 채워졌기에 역사는 올바르게 기록되고 기억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태에서 그들을 국가장으로 예우한다면, 그들로 인해 피흘려 죽어간 광주의 영령들, 그 가족들, 그날의 진실을 위해 싸워온 사람들은 폭도가 되는 해괴한 역사의 공식이 성립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아직도 괴상한 역사의 옷을 입은 채, 옷의 단추만을 누가 더 화려하게 만들 것인지에 진영으로 나누어 경쟁하고 있습니다. 역사가 바로 서면 진영 자체는 성립하지 못합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지난 세월을 거쳐오면서 칼858기로, 천안함으로, 세월호로 우리가 지금 살아가는 이 과정들이 역사가 아님을 매번 확인해왔습니다.
역사는 어디로 간 것입니까? 역사 속에 우리가 살고 있지 않다면 우리는 지금 어디에 있는 것입니까? 역사가 사라진 이 땅에서는 오늘도 많은 이해못할 일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노태우의 국가장도 한 사례가 될 것입니다.
그의 인간으로서의 죽음은 애도합니다. 허나 대한민국으로서는 거기까지입니다. 친일의 나라, 한국에서는 그들의 지도자였으니 서운할 수밖에 없겠지요.
광주학살의 진상을 요구하는 목소리들을 틀어막기 위해 광주학살 직후부터 대응책으로 준비해왔던 프로야구 출범(1982)과 서울올림픽 위원회 출범(1980), 영화산업!
스포츠, 섹스, 스크린(3S 정책)으로 광주는 90년대 초반까지 한국사회에서 그 흔적이 지워져 있었습니다.
1991년, 청문회를 대비하기 위해 각본을 짜고 예행연습까지 마친 육군본부를 필두로한 군부의 치밀한 기획조작극(511위원회)이 성공하여 결국 여야간 격돌하면서 광주가 완전히 사라져버릴 위기에 처하자, 다시 광주의 기억을 불러오기 위해 투신과 분신으로 산화해 간 13분의 학생과 노동자들의 희생으로 한국정치 상황은 저들 마음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1992년, 우리가 남이가!는 그들이 힘을 잃어가고 있다는 저들 스스로의 위기의식이었지요!)
김대중 대통령 당선 이후 지금까지의 행보입니다.
오늘 전두환 정권에 부역할 수 없다며, 판.검사의 길을 거부하고 인권변호사의 길을 택해 광주를 사회적 어머니로 선언하면서 그의 정치인생을 시작한 이재명이 광주에 빚이 많은 노태우를 찾았습니다.
이 만남이 무슨 의미일까, 앞으로 일어나게 될 일과 관련해 예사롭지 않은 청명한 복선이 깔려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노태우 씨의 명복을 빕니다.
가족분들에게는 광주에 거주하면서, 남은 생애 동안 소유와 재산을 아낌없이 나눈다면 어떨까 하는 의견을 드립니다. 가족들의 마음이 진실한 것이라면 이 방법이 광주의 마음을 가장 확실하게 얻는 길이 될 것입니다. 이런 진실한 행동이 남은 또 한 사람에게는 몇 백번의 타이름보다 조용히 그를 변화시킬 수 있는 청명함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노태우 씨가, 대북정책에서 민족화해정책으로 그 틀을 조금이라도 바꾼 노력은 앞으로 대한민국이 주목하고 계승해나아가야 할 통일을 위한 방안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 노력에 대해서는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평안히 가시오! 사람으로 태어나거든 다시는 그런 죄는 짓지 마시오!

(8) (-4)
 [3/3]   불초자  2021년10월28일 14시22분    
외람되지만,
김용택 선생님이 뭔가를 오해하고 계신 것 같아 풀고가시라는 의미에서 몇 가지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재명은 이승만과 박정희 무덤에 침을 뱉은 사람이라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군요.
2번의 성남시장 선거와 경기도지사 선거에서도, 또 11년간 공직자로 몸담았을 당시에도, 그자들 앞에 무릎꿇은 적이 없는 대한민국의 몇 안 되는 정치인라는 점을 기억해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이번 역시도 출마 선언을 하고나서, 그 첫 행보로 현충원을 찾아 주저하지 않고 곧바로 무명용사 묘역으로 향해 그분들을 참배했지요. 이승만, 박정희는 거들떠보지도 않고, 김영삼, 김대중 전직 대통령들의 묘역마저 들르지 않고, 현충원을 나와 다음 행선지인 고향 안동으로 향했더랬습니다.
나라와 민족을 구한 영웅은 이분들이기에 누구보다 예우해드리는 것이 옳은 일이라고 생각한 때문이었습니다. 이름없는 이분들이 세상을 만든 분들이라는 그의 민중적 국가관(민중이 주인되는)을 다시한번 확인할 수 있는 순간이었지요.
이처럼 한국 정치인이라면 여야를 가리지 않고 누구나 이승만과 박정희의 무덤을 거쳐 첫 행보를 시작하는 관례를 처음으로 깬 사람이, 그것이 옳은 일이라면 남들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자기의 갈 길을 두려움없이 가는, 진짜 싸울 줄 아는 각시탈 '이재명'이라는 사실에 우리가 주목했으면 합니다.

"경제에 민생에 파란색, 빨간색이 무슨 상관이겠습니까? 유용하고 효율적이면 진보.보수, 좌파.우파, 박정희 정책.김대중 정책이 무슨 차이가 있겠습니까?"

최근의 이 발언을 착각하신 듯 싶어 오해를 풀고가시라는 의미에서 두서없는 글을 드렸습니다.
http://amn.kr/27092(서울의 소리)
https://www.youtube.com/watch?v=kzGzpF9-Uuo&t=176s
(이승만, 박정희 참배를 거부한 제19대 민주당 대선경선 후보, 이재명 성남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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