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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북의 ‘3대 세습’은 나쁜 것일까
‘맹북(盲北)’과 ‘맹조선(盲朝鮮)’의 함수적 관계
김갑수 | 2018-01-27 10:58:29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보내기    


한국갤럽이 지난 1월 23~25일 전국 성인 1,004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 문재인 정부 지지율이 63%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대의 지지율 하락 폭이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됐는데, 20대는 1월 둘째 주 조사에서 긍정평가가 81%에 이르렀으나 2주 만인 이번 넷째 주 조사에서는 68%로 내려앉았다. 부정평가의 이유로는 ‘평창올림픽 단일팀 구성과 동시 입장’(25%)이라는 답이 가장 많았다.

전문가들은 ‘20대를 중심으로 북한에 대한 부정적 관점이 증가했다’고 말했다. 윤희웅 오피니언라이브 여론분석센터장은 “북한의 핵·미사일 실험과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3대 세습 등으로 북한에 대한 불신이 매우 강화됐다. 특히 자유주의 성향이 강한 20대는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 과정에서 북한이 ‘갑질’을 했다고 여기고 공정하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 관계자는 “우리는 올림픽이라는 국가 공동 목표를 위해서는 다소 희생을 감수할 수 있다는 전통적인 생각이 강해 2030세대의 새로운 현상을 잘 몰랐다”고 분석했다.

이상은 한겨레 기사를 참조한 것인데 다소 편향된 면이 있는 분석으로 보인다. 20대의 지지율이 떨어졌다고는 하지만 20대의 68% 지지율은 전체 지지율보다 여전히 5%나 높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20대의 대북관이 다른 연령층보다 딱히 부정적이라고 단정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아무튼 이남 사람들은 이북을 잘 모르는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이북을 잘 모른다는 점에서 기성세대나 젊은 세대나 별 차이가 없다. 그렇다면 그 주요 원인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 나는 이북이 핵미사일을 개발했기 때문에 이북에 대한 부정적 관점이 커졌다는 한겨레 식의 보도에 동의하지 않는다. 나는 이북에 대한 부정적 관점의 핵심은 바로 ‘3대 세습’에 있다고 본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최근(1.21) 한겨레의 선임 기자 성한용은 칼럼에서, “김정은은 금수저를 물고 태어난 독재자”라고 표현했는데, 이런 관점은 이남의 기성세대 다수에게 공유되고 있다. 물론 여기에도 3대 세습에 대한 선입견이 전제되어 있다. 그들에게는 국가권력의 세습이란 무조건 나쁜 것이라는 인식이 박혀 있다. 그들은 국가권력 세습을 재벌세습이나 교회세습과 동일시한다.

그런데 이런 시각은 정당한 것일까? 국가권력의 교체 방식에는 세 가지가 있다. 선거와 선양과 세습이다. 선거는 서양식 데모크라시 국가들에서 채택하고 있는 방식으로서 한국인들은 이 방식만이 정당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과연 그럴까? 노태우와 이명박과 박근혜는 모두 선거에 의해 선출되었다.

다음으로 선양(禪讓)은 까마득한 시대 중국 ‘요순우탕’에 기원을 두고 있으며 지금 중국과 베트남에서 채택하고 있는 방식이다. 최근 들어서 중국과 베트남의 권력 승계는 비교적 안정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세 번째 세습에 대해서는 불합리한 오해가 많다. 한국인들은 세습은 시대에 뒤진 방식이며 ‘세습 = 독재’라는 등식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세습은 인류 역사에서 다른 방식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오랫동안 채택된 방식으로서 지금도 대략 10개 국 정도가 채택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우리가 알듯이 조선왕조는 27대의 세습을 통해 518년 동안 국체를 유지시켰다. 선거와 세습은 둘 다 가치중립적이다. 참고로 나는 개인적으로 선거나 세습보다는 선양에 더 관심이 높다.

2017년 10월 미국에서 열린 ‘현대 한국 알리기’ 세미나에서 브루스 커밍스 시카고대 석좌교수는 “23년 전 김일성이 사망했을 때 모두들 북한이 곧 망할 것이라고 예측했지만 북한은 망하지 않았다”면서, “북한은 작년에 4%의 경제성장을 이뤘다”고 소개했다. 그는 ‘북한은 기본적으로 군주국(monarchy)’이라면서 “3대째 세습이 북한에서 용인되고 있는 이유는 유교적 군주국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한종우 시라큐스대 교수는 한국이 세계 11위의 경제 대국으로 성장하고 동시에 민주주의를 이뤄낼 수 있었던 것을 중앙집중화 시스템(centralized system)인 '유교'에서 찾아냈다. 그는 “한국사회를 연구하는 전문가들이 유교를 비과학적인 범주로, 또는 주변적인 요소로 치부해 버리는 실수를 저질렀다”면서 “사회과학적 분석의 틀로서의 유교를 제외하고는 한국의 경제와 정치의 발전을 규명해 내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조선(북)의 김정은 위원장은 2017년 신년사 25분 연설에서 ‘인민’이라는 용어를 무려 90번 이상이나 사용했다. 이는 민유방본(民惟邦本), 이민위천(以民爲天)이라는 정통 유학 사상에 기반 한 것으로 보인다. 조선왕조의 왕과 사대부들이 가장 중시한 용어도 인민이었다. 이런 점으로 볼 때 이북이 유교 도덕국가라는 브루스 커밍스의 주장은 설득력을 가진다.

오늘날 조선(북)을 움직이는 것은 마르크스, 레닌, 스탈린이 아니다. 그것은 항일혁명의 과정에서 유효적절하게 이용한 도구였다. 오늘날 조선을 움직이는 것은 정도전, 세종, 영조, 전봉준 같은 인물들의 사상이다.

불행히도 한국의 기성세대는 조선왕조에 대해 너무도 모른다. 그들이 알고 있는 조선사 지식은 조선총독부에서 21년 동안 심혈을 기울여 왜곡 조작하여 1937년에 완간한 《조선사 35권》의 범위에 갇혀 있다. 그리고 이것은 1990년 대 이전까지 남과 북 공통된 현상이었다. 한국의 젊은이들이 맹북이라면 한국의 기성세대는 ‘맹조선(盲朝鮮)’이라고 할 수 있다.

식민사관의 가장 큰 폐해는 사실을 훼손해 국민에게 열등감을 주입하고, 비주체적인 삶을 내면화한다는데 있다. 민족에게 열등의식을 심는 데에 식민사관만큼 효과적인 수단도 없다. 열등의식은 모양주의로 반면화되어 있다. 단재 신채호, 위당 정인보, 석주 이상룡 등이 무장투쟁을 하면서도 우리 역사 연구에 매진한 것은 바로 이 이유 때문이었다.

오늘날 조선(북)은 조선왕조의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하고 있다. 따라서 조선왕조의 역사를 제대로 알지 못하면 조선(북)을 제대로 알기 어려우며 조선왕조를 비하하는 시각을 버리지 않는 한 조선(북)을 비하하는 시각을 버릴 수가 없다. 조선왕조와 조선(북)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서는 조국 통일로 다가가기가 어렵다. 젊은이들을 교육하는 위치에 있는 기성세대의 반성과 분발을 촉구하지 않을 수가 없다.



본글주소: http://poweroftruth.net/column/mainView.php?kcat=&table=c_booking&uid=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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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8]   민폐  2018년1월28일 01시17분    
이래서 우린 분열되는것

나같은 사람 갑수님 이런 식이면 과거의 경험 때문에 프락치라는 단어을 떠올려 의심하게면 그 결과는 분열

갑수님 식이면
김씨 왕정
박정희 영구집권
전두환 체육관선거 면
어떠하리 아니겟는가





(124) (-65)
 [2/18]   큰나무  2018년1월28일 11시09분    
참 허무맹랑한 논리다. 남이나 북이나 정치에 과거 유교적 변수가 있다는 것은 사실이고 그것은 긍정적 측면도 있고 부정적 측면도 있다. 그러나 세습 자체는 어떤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는 북한의 자충수였다. 지금 북한에서 그 어떤 정치적 비판도 허용되지 않는다. 그것 하나만 보아도 이런 글이 허무맹랑하다는 것을 알 수 있지 않은가? 이런 글을 실어준 진실의 길도 과연 진실의 길을 걷고 있는지 의심스럽다.
(102) (-67)
 [3/18]   허허헐  2018년1월28일 11시30분    
내가 자한당을 경멸하지만.....이런 글을 쓰는 자들도 경멸한다. 이런 글을 쓰고 이런 글에 동조하는 것들과 자한당은 결국 민족의 해악자들이라고 생각한다. 극우와 극좌는 존재해서는 안될 패악자들이기 때문이다.
(108) (-59)
 [4/18]   고갱이  2018년1월28일 11시34분    
어지간하면 그냥 지나칠려 했는데.... 제발 근거도없고 논리비악하는 글로 골 종 그만 때리세요.
(122) (-57)
 [5/18]   수갑김  2018년1월28일 12시10분    
요논리 그대로
삼성의 3대 세습은 나쁜 것일까?

라는 글을 써 주세요.

(116) (-49)
 [6/18]   새봄  2018년1월28일 13시23분    
궤변이 너무 심하네요...
논거가 있어요??
왕정이라서 괜찮아, 이 말인가요??
(88) (-80)
 [7/18]   김태후  2018년1월28일 14시10분    
이런인간들이 종북의 실체를 만들어버리네. 무슨 개소리를 이리장황하게 늘어놨어.
(94) (-68)
 [8/18]   차매  2018년1월28일 14시46분    
하도 황당해서 글쓴이를 보니 김갑수...바로 이해했습니다.
참, 아직도 세습을 유지하는 10여개국 예 좀?
(106) (-55)
 [9/18]   자전거도둑  2018년1월28일 15시06분    
궤변이다.
민주주의 인민공화국이 그런 뜻인가?
종북소리 들을만하다.
북한의 세습독재정권은 망해야 한다.
(98) (-65)
 [10/18]   ㅋㅂ  2018년1월29일 13시20분    
역시 독특하십니다. 민주주의가 절대선이라고 할 수는 없겠지요. 중국이 일종의 국가사회주의 형태로 잘 돌아가는 걸 보면, 우리도 그런 게 가능 할 지 알아보는 것도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글 모르는 사람을 맹문이라고 하지 않고 문맹이라고 하듯이, 북을 모르는 사람, 조선을 모르는
사람을 북맹, 조선맹이라고 해야 할 거 같습니다. ㅎㅎㅎ
(90) (-81)
 [11/18]   정신차리시오  2018년2월4일 11시20분    
뭐래? 민족자주 타령하는 자들 이제 하다하다 조선왕조까지 끌어들여? 솔직하게 말하쇼! 차라리 "김일성 만세 북조선 만세!"라고 외치시라니까! 국가보안법을 폐지해야 하는 이유는 마음껏 지네들 원하는 이념이나 지도자 마음껏 찬양하게 냅두라 이거지! 사상의 자유 경쟁 마당에서 맞붙자 이거야! 실컷 떠들게 하고 역사든 논리든 팩트로 처절하게 깨져야 하거든! 어느 쪽이 후진지 시민들의 결정하겠지! 민족 이전에, 계급 이전에, 자본 이전에, 개인이 먼저야! 누가 뭐라건 "나 자신"으로 설 줄 아는 개인, 그 깨어있는 자존감이 모여서 이루는 게 민주주의야! 지도자를 세울 수도 있고 끌어내릴 수도 있는 힘! 내 북조선이 해방 공간에서 과감한 친일파 숙청과 토지개혁 등으로 상대적으로 더 정통성이 있어 보였음 (그래 봤자 그쪽도 소련 중국의 영향력 아래였음, 단지 한국을 전혀 모르고 친일파를 미국놈들보다는 한반도를 잘 알고 있었다는 것) 나, 수많은 지식인들이 북을 선호했다는 것도 인정, 남쪽의 친일파 득세와 좌익탄압에 민간인 학살로 북쪽에 해방전쟁 명분 있었다는 것도 인정, 그러나 그것이 이념 과잉, 민족 과잉 오판이었고 오히려 미중을 끌어들어 수백만을 사망케한 재앙에 결정적 책임이 있는 거지, 이승만 박정희만큼 김일성도 피의 독재자일 뿐이다! 70년 넘게 전 세계 최강국 미국과 맞짱 뜨는 그 깡다구 하나는 인정! 북조선 인민들이 남쪽보다 더 전통을 유지하고 더 우리말을 잘 가꾸고, 더 순수하고 소박한 것도 인정. 북한이 진정한 공산주의 사회도 아니라는 것도 인정. 개네들 스스로 그 문구를 빼버렸으니까! 그러나 저들 용어로 '인민'은 있으나 '시민'이 없소. 누가 뭐라건 역사가 뭐라건 정치가 뭐라건 "나 자신으로 설 줄 아는 개인" 그 개인이 없단 말이오! 권력에 저항할 줄 아는 개인들이 없는데, 소박하긴 하지만 융통성 없는 저런 경직된 체제가 이해하라고요? "하나는 모두를 위하여, 모두는 하나를 위하여" 삼총사 대사를 주체사상의 슬로건으로 떠들어대는 저 유치함은 도저히 못 받아들이겠소. 왜 꼭 하나여야 하는데! 왜 1인으로 집중해야 하는데? 그게 개네들 생존방식이라고? 민족자주단결을 위한 최선의 방식이라고? 시대착오일 뿐! 아무리 북한 입장에서 외부의 위협에 대항한 단단한 내부 결속을 이해한다 하더라도 북한도 결국 적대적 공생, 분단체제를 이용해먹는 1인독재일 뿐. 제국주의 외세 탓하며 단결이니 통일이니 선전하며 개인의 다양성을 허용하지 않는, 철저한 1인 독재를 위한 잔인한 숙청의 정치, 저 내부의 경직성은 도저히 인정할 수 없소! 저항할 줄 모르는 시민사회가 형성되지 않은 저런 봉건왕조체제를 긍정적으로 보라고요? 개가 웃겠네!
(80) (-56)
 [12/18]   정신차리시오  2018년2월4일 11시32분    
그리고 뭐 부르스 커밍스? NL놈들은 아직도 한국현대사에 대한 여러 입장들 중 하나일 뿐인 학설을 지난치게 신봉한다니까! 그렇게 민족 자주, 서구 학문 탈피 부르짖는 놈들이 양놈 학자 의견 하나에 매달리는 꼴이라니!
(77) (-56)
 [13/18]   정신차리시오  2018년2월4일 11시42분    
뭐래? 민족자주 타령하는 자들 이제 하다하다 조선왕조까지 끌어들여? 솔직하게 말하쇼! 차라리 "김일성 만세 북조선 만세!"라고 외치시라니까! 이거야말로 국가보안법을 폐지해야 하는 이유다! 마음껏 지네들 원하는 이념이나 지도자 마음껏 찬양하게 냅두라 이거지! 사상의 자유 경쟁 마당에서 맞붙자 이거야! 실컷 떠들게 하고 역사든 논리든 팩트로 처절하게 깨져야 하거든! 어느 쪽이 후진지 시민들의 결정하겠지! 민족 이전에, 계급 이전에, 자본 이전에, 개인이 먼저야! 누가 뭐라건 "나 자신"으로 설 줄 아는 개인, 그 깨어있는 자존감이 모여서 이루는 게 민주주의야! 지도자를 세울 수도 있고 끌어내릴 수도 있는 힘! 인민 타령하는 전체주의 '동원'보다 '저항할 줄 아는' 개인들이 자발성! 시민들이 기꺼이 참여하는 민주주의가 훨씬 더 위력이 강하다! 경제든 군사력이든 역사가 말해준다. 최선까지는 아니더라도 민주주의가 차선이라고. 서구 민주주의가 위기라고 하지만 남한의 참여민주주의가 대안이 되고 있다. 아무리 좋게 보고 싶어도 북조선 체제는 영 아니야! 역사를 볼까?
북조선이 해방 공간에서 과감한 친일파 숙청과 토지개혁 등으로 상대적으로 더 정통성이 있어 보인 건 사실 (그래 봤자 그쪽도 소련 중국의 영향력 아래였음, 단지 한국을 전혀 모르고 친일파를 활용한 미국놈들보다는 소/중이 한반도를 잘 알고 있었다는 것), 수많은 지식인들이 북을 선호했다는 것도 인정, 남쪽의 친일파 득세와 좌익탄압에 민간인 학살로 북쪽에 해방전쟁 명분 있었다는 것도 인정, 그러나 그것이 이념 과잉, 민족 과잉 오판이었고 오히려 미중을 끌어들어 수백만을 사망케한 재앙에 결정적 책임이 있는 거지, 이승만 박정희만큼 김일성도 피의 독재자일 뿐이다! 70년 넘게 전 세계 최강국 미국과 맞짱 뜨는 그 깡다구 하나는 인정! 북조선 인민들이 남쪽보다 더 전통을 유지하고 더 우리말을 잘 가꾸고, 더 순수하고 소박한 것도 인정. 북한이 진정한 공산주의 사회도 아니라는 것도 인정. 개네들 스스로 그 문구를 빼버렸으니까! 그러나 저들 용어로 '인민'은 있으나 '시민'이 없소. 누가 뭐라건 역사가 뭐라건 정치가 뭐라건 "나 자신으로 설 줄 아는 개인" 그 개인이 없단 말이오! 권력에 저항할 줄 아는 개인들이 없는데, 소박하긴 하지만 융통성 없는 저런 경직된 체제가 이해하라고요? "하나는 모두를 위하여, 모두는 하나를 위하여" 삼총사 대사를 주체사상의 슬로건으로 떠들어대는 저 유치함은 도저히 못 받아들이겠소. 왜 꼭 하나여야 하는데! 왜 1인으로 집중해야 하는데? 그게 개네들 생존방식이라고? 민족자주단결을 위한 최선의 방식이라고? 시대착오일 뿐! 아무리 북한 입장에서 외부의 위협에 대항한 단단한 내부 결속을 이해한다 하더라도 북한도 결국 적대적 공생, 분단체제를 이용해먹는 1인독재일 뿐. 제국주의 외세 탓하며 단결이니 통일이니 선전하며 개인의 다양성을 허용하지 않는, 철저한 1인 독재를 위한 잔인한 숙청의 정치, 저 내부의 경직성은 도저히 인정할 수 없소! 저항할 줄 모르는 시민사회가 형성되지 않은 저런 봉건왕조체제를 긍정적으로 보라고요? 개가 웃겠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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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18]   정확한 지적  2018년2월25일 22시55분    
정확한 지적이십니다. 시대를 보는 눈이 선생님을 통해 다시 떠지는 느낌입니다.
(92) (-39)
 [15/18]   지나가다  2018년2월27일 01시36분    
무슨 자다가 봉창이냐?
(85) (-51)
 [16/18]   ㅋㅋㅋㅋ  2018년2월28일 20시36분    
한마디로 여기 덜떨어진 병신들의 집합소~미친 새끼들 천안함 가지고 백날 그래봐라~니들 나중에 니들 발등 찍는 자충수로 돌아온다.알간~이렇게 어리석고 머저리같은 놈들은 살다 살다 처음본다~사소한대 괜한에너지 낭비말고 땀흘리고 노력하는 정신으로 살아라~병신들 진짜 가지가지한다~ㅋㅋ
(70) (-64)
 [17/18]   후~  2018년3월13일 22시31분    
> 조선(북)은 조선왕조의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하고 있다.
그래서, 민주주의를 버리고, 조선왕조 시대로 돌아가자고?
역사의 퇴보를 주장하는 왕당파 나셨네.
히틀러도 세습은 안 했을 텐데, 이건 3대 세습을 쉴드치니 극우보다 더하다.
(71) (-33)
 [18/18]   깝치는 깝수  2018년3월24일 07시39분    
갑수 사고구조를 보면 골 때린다. 이조찬양일색이다. 저자는 이조실록, 승정원일기, 각종 유학자 문집 등을 보았다고 하면서 어떻게 저런 생각을 할 수 있는지 이해 불가. 이조는 분명히 이성개 부터 그리고 그 이전 정도전등 개국시부터 중화사대주의를 국시로 삼았다. 갑수 저자는 자주, 주체를 말한다. 그래서 김조선이 이런 것 추구하기에 김조선을 빨아댄다. 그런데 이조선은 정반대 정권이었다. 그런데도 이것을 등치시키고 있다. 한민족 역사상 외세에 나라가 완전 사라진 것은 이조선이 처음이다. 그 굵직한 역사가 말해준다. 갑수는 주한미군을 철수하기를 바란다. 자주, 주체에 맞지 않기 때문이다. 자주국방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조서는 어떤가, 자주국방했나? 안했다. 그래서 임진왜란, 병자호란 불러들이고 마지막에 구한말 왜에게 망했다. 모두 명나라나, 청나라에 자의든 타의든 의탁했기 때문이다. 무수한 기회가 왔음에도 눈감고 내쳤다. 왜? 중화사대주의 때문이다. 특히 명나라 사대주의 때문이다. 중화 명나라만 정답이고 다른 것은 반동, 이단이었다. 성리학 전체주의로 그것도 사대노예근성에 미쳤기 때문이다. 갑수 이자는 이런 큰 틀을 개 무시한다. 그러면서 지엽말단의 선비정신? 이것에 미쳐서 한민족 철천지 원수 이조빠 짓을 하고 있다. 이조가 망한 과정을 보라, 갑수가 빨아 마지 않는 이조 공자 유학 성리학 주자학 노론 당수 이완용이 주도해서 일본에 팔아 먹었다. 또 흥선대원군 왕족이 대거 매국에 동참했다. 고종 놈은 핑계는 일제가 협박했다고 하나 한일병탄 조약을 보라 고종 놈이 서명했다. 지 왕족 보호해 주는 조건으로 팔아 쳐 먹었다. 망국을 전후하여, 두갈래의 독립투쟁이 있었다. 하나는 복벽주의다. 다시 소중화를 하자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소중화로 나라를 이끌어서 지금 이 모양 이 꼴이 되어 망국했다는 것을 뼈져리게 깨닫고 원래 우리 고유 정신을 회복해서 이조 소중화가 아닌 민주공화국으로 하자는 것이다. 전자는 최익현, 유인석 등이다. 후자는 갑수 저자가 지껄인 대로 백암 박은식, 단재 신채호, 석주 이상룡등이다. 그런대 저 갑수 놈은 매국질 한 이조선 정권을 빨면서 정반대인 단재 등을 갖다가 합치고 있다. 표리부동한 전형이다. 같잖게 어설프게 마치 선무당 처럼 진보지식인이랍시고 깝치고 있는 꼴이 가관이다.
저자는 이렇게 지적해도 지 고정관념을 뒈져도 바꾸기 싫어한다. 그래놓고 전혀 다른 이조선과 김조선을 엮어서 횡설수설하고 있다. 어디서 주어 들었는지 식민사관, 조선사 어쩌고 나대는 것을 보면 먹던 밥술이 터질 것 같다. 이조선 전체가 갑수니가 비판해 마지 않는 박정희 독재 정권, 동토 왕국이었다. 그럱데 저자는 박정희 정권은 저주하면서, 이조선에 가서는 마구 핥아 대고 있으니 어떻게 상극의 두 생각이 저 자의 머리통에 공존하는지 쓴 웃음 밖에 안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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